삼세한방병원 

부산일보 - 톡!한방 목과 어깨통증(안창범 병원장) - 2 0 1 8 년 1 월 1 6 일자 2 5 면

본문


Q :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매우 뻐근하고 아픕니다. 그리고 어깨결림 증상까지 있습니다. 한방으로 어떻게 치료할지 궁금합니다.
 
A : 목과 어깨에 통증이 국한된 경우는 일자목, 가벼운 목 디스크, 목 관절 장애 등 근육이나 관절의 문제가 일반적이다. 또 목이나 어깨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통증이 악화한다. 하지만 내부 장기의 연관통으로 인한 경우는 좌측 어깨는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순환기 질환, 오른쪽 어깨는 담석증, 담낭염, 급성 췌장 질환 같은 소화기 질환이 원인이 되며 목이나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나 증상과는 관련성이 없는 게 특징이다.
 
목과 어깨뿐만 아니라 팔까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노화로 인한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로, 눌리는 신경에 따라 목이 불편하다, 어깨가 아프다, 팔이 아프고 저리다, 손가락이 저리다, 팔에 힘이 없다 등 아픈 부위와 정도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난다.
 
흉곽출구증후군은 상완신경총이 목에서 상지까지 가는 동안 좁은 간격에서 압박 상태가 되는 압박성 신경장애다. 흔히 목 디스크로 오진하거나 혹 같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상지의 지각장애, 차가운 손, 손이 붓는 것 같은 특징적인 증상으로 디스크와 구별할 수 있다. 팬코스트 증후군은 폐 병변이 팔을 지배하는 신경에 영향을 줘서 통증을 일으킨다. 

한의학에서 목, 어깨와 손 저림 증상을 넓은 의미의 비(痺)증 관점에서 한약, 침, 뜸, 자락 요법과 추나 치료법을 응용하는데, 초기 환자에서는 침, 뜸과 자락 요법으로 치료한다. 그러나 초기 치료법에서 잘 낫지 않으면 다양한 한약재를 멸균 정제한 약침 치료와 추나 치료를 병용하면 대부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예방법으로는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자주 목을 뒤로 젖히거나 의자에서 일어나 기지개를 켜듯이 전신을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과 수면 시 낮고 말랑한 베개를 사용하고 천장을 바로 보고 똑바로 누워 자는 것이 좋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사이트맵 | 비급여수가
  • 의료법인 삼세의료재단
    621-82-05002 대표자 : 공복철
  • copyright(c) 2015 SAMSE ORIENTAL MEDICAL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부산광역시 금정구 중앙대로 1580(부곡동)삼세한방병원 TEL : 051-583-5400
Designed by UN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