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세한방병원 

부산일보 -한방매선요법(김신영 진료6과장) 2월5일자 26면

본문


[한방 매선요법] 우리 몸도 옷처럼… 한 줄 '실'로 고친다?

최세헌 기자 cornie@busan.com입력 : 2018-02-05 [19:12:44] 수정 : 2018-02-05

 

최근 안티 에이징(노화 방지)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간단하면서도 자연스럽고 안전한 '매선 시술'을 받기 위해 한의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매선요법은 한방 성형 등 미용 목적에만 사용되는 것으로 흔히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통증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김신영 삼세한방병원 진료과장으로부터 매선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다양한 통증 질환 치료에 큰 효과

 

약실 넣어 혈자리 자극함으로써

오장육부 조절하고 경락 소통시켜

 

시술 시간 짧고, 이후 바로 일상생활

 

■매선요법,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하게 활용

 

간단하게 말해 매선요법(埋線療法)은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에 약실을 넣어 지속적인 자극을 줌으로써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매선요법은 피부 단백질과 동일한 단백질로 구성된 실을 표피보다 깊은 진피층에 넣어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시술이다. 혈류량과 신진대사 증가, 콜라젠 합성을 활발하게 해 한방 성형, 한방 미용, 다이어트 등에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한다.

 

하지만 실제 매선요법은 유침(留鍼-침 자극의 세기를 조절하는 방법의 하나. 침을 꽂아 두는 시간에 따라 자극의 세기를 조절하는 방법)과 매침(埋鍼-작은 침을 혈자리에 비교적 장시간 꽂아두는 방법) 원리를 바탕으로 근골격계 질환, 관절 질환, 퇴행성 질환 등 장시간 유침이 필요한 모든 통증 질환에 병행해 치료하면 통증 완화에 더욱 효과가 있다.

 

피부, 근육, 관절 등의 조직에 무수히 존재하는 치료 반응점을 자극해 말초 수용기에 생긴 흥분을 신경중추에 전달해 통증을 조절한다. 생체조직을 정상화하려는 활동을 증대해 치료기전을 유도함으로써 관련된 질병을 체내 자생력으로 치유하는 자가 자생 치료법이기도 하다.

 

양방에서 통증 치료는 주로 소염진통제와 스테로이드 주사로 이뤄진다. 이는 증상의 일시적인 완화가 나타나지만, 반복 주사했을 때 약물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장기적으로 관절과 근육의 악화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한방에서는 통증 질환 치료로 침, 뜸, 부항, 약침, 추나, 한약 등을 사용한다. 침 치료는 일정 시간의 유침으로 혈자리를 자극해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매선은 실을 넣어 혈자리를 계속 자극해 오장육부를 조절하고 음양의 평형을 유지한다. 경락을 소통시키고 기혈을 조화시키며 사기를 제거하고 면역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기존 한방 치료와 병행하면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인체에 무해하고 부작용 거의 없어

 

매선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먼저 추간판 질환,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오십견, 퇴행성 슬관절염, 족저근막염, 각종 염좌 등 근골격계 질환 통증 치료에 사용한다. 미용·성형 분야, 산후풍·월경통·무월경·유즙 분비 장애 같은 부인과 질환, 성장통·성장부진 등 소아과 질환, 여드름·피부소양증·대상포진·사마귀 등 피부과 질환, 비염·축농증 등 이비인후과 질환, 기관지염·위궤양·십이지장궤양·변비 같은 내과 질환에도 사용한다.

 

매선은 시술 목적과 부위에 따라 다양한 굵기와 길이를 선택한다. 넣는 위치도 피하, 근육과 근막 사이, 근육층, 인대 등 통증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체에 무수히 퍼져있는 치료점을 상하좌우 종횡의 방법으로 자극하므로 치료 효과가 크다. 매선은 시술 시간이 10~15분 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으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김신영 삼세한방병원 진료과장이 매선요법으로 치료하고 있다. 삼세한방병원 제공

매선은 피부와 근육층에 실을 넣기 때문에 안전성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다.

 

김신영 삼세한방병원 진료과장은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매선은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정품 매선을 사용하고, 봉합사는 외과 수술용 녹는 실인 PLC, PDO 등을 사용하며, 주사침은 연조직에 사용하는 멸균침으로 일회용 의료기기"라면서 "시술 전 환부를 청결하게 소독하고, 멸균 글러브를 끼고 안전하게 시술하므로 인체에 무해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매선요법은 안전한 요법으로 다양한 통증에 사용할 수 있으나, 심장병, 당뇨병, 고열병자, 임산부와 월경 중인 여성은 신중하게 적용해야 한다. 매선 시술 후 일시적으로 시술 부위에 발적, 통증, 열감 등이 나타나는 것은 정상 반응에 속하며, 국소 체온이 상승해 3~7일간 지속할 수 있으나,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매선요법을 시행한 시술 당일은 사우나, 마사지, 목욕, 음주를 금지하고 3~4일간 시술 부위의 무리한 움직임도 피하는 것이 좋다. 다만, 침을 이용해 약실을 넣기 때문에 출혈이나 멍, 붓기, 통증 등이 생길 수 있으나, 이는 일주일 이내에 거의 사라진다. 하지만 시술 시 혹은 시술 후에 비정상적인 통증, 감염, 과민반응, 출혈 등이 나타나면 즉시 매장된 실을 제거해야 하며, 시술한 한의사에게 알려 신속히 치료받아야 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사이트맵 | 비급여수가
  • 의료법인 삼세의료재단
    621-82-05002 대표자 : 공복철
  • copyright(c) 2015 SAMSE ORIENTAL MEDICAL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부산광역시 금정구 중앙대로 1580(부곡동)삼세한방병원 TEL : 051-583-5400
Designed by UNID